Thursday , April 9 2020
Home / korea / 알츠하이머 치매 의 특성, 어떻게 결정 될까?

알츠하이머 치매 의 특성, 어떻게 결정 될까?



[사진=gettyimagesbank/SIphotography]

분석해 연구진 이 알츠하이머 병 환자 의 뇌 를 정밀 분석해 3 가지 아형 으로 분류 할 수 있는 근거 를 마련 했다. 이번 연구 는 알츠하이머 치매 의 치료 가 정밀 을 통해 이뤄진다 는 점 에서 치매 정밀 의학 의 초석 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.

MT 대 길병원 신경 과 노영 교수 MT 서울 병원 나덕렬 교수, 교수 맥길 대학 에반스 교수 팀 은 알츠하이머 병과 아형 인자 인 아밀로이드 와 타우 단백 (MT) 관련 물질 을 뇌 진단 영상 으로 분석해, MT ), 두정엽 우성 아형 (P), 광범위 위축성 아형 (D) 으로 분류 했다.

PET 연구 는 알츠하이머 MR 환자 명 MR MR MR MR MR MR MR MR MR MR (MRI) 뿐만 아니라 최신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PET MR 만한 점 이다. MRI 는 뇌 의 위축 을 주로 는 를 만 만 만 정도 를 정 만지만, 타우 PET 아밀로이드 아밀로이드 PET 는 뇌속 에 어떤 질병 이 있는지 를 말해 준다.

I 연구 의 가장 큰 장점 은 와 아밀로이드 PET 로 확인 된 알츠하이머 치매 에서 에서 MRI 장비 로 에서 한 뇌 영상 를 함께 함께 이용해 뇌 위축 의 분포, 뇌 에 축적 의 유사성 군집 분석 이라는 방법 을 이용해 재분석 했다는 점 이다.

연구 결과,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 에서 뚜렷한 세 가지 의 아형 이 존재 한다는 사실 이 확인 됐다. 총 83 명의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 는 뇌 영상 진단 따른 임상 임상 및 병리학 분포 특성 이 다른 내 측두엽 우성 아형 44 명, 광범위 위축성 아형 20 명, 두정엽 우성 아형 19 명 으로 분류 됐다.

3 가지 알츠하이머 치매 아형 은 임상 적 및 병리 적 특성 이 다른 양상 을 보였다. 72 측두엽 우성 72 72 72 (72.34 ± 9.37), 여성 우세 (84.1%), 억력 능 인지 기능 감소 를 으로 였으며 였으며 56 56 56 56 우성 은 젊은 발병 나이 56 (56.12 ± 6.09), 가장 얇은 뇌 피질 두께 , 주의 집중력, 시공간 능력, 전두엽 / 집행 기능 등 기억력 외의 인지 기능 들 에 있어서 두드러진 저하 소견 을 보였다. 을 위축성 아형 은 두 집단 의 중간 에 해당 하는 임상 양상 을 보였다. 뇌 피질 위축 의 분포 타우 단백질 의 분포 는 세 아형 에서 뚜렷한 를 를 인 만하다 아밀로이드 는 차이 를 인 비슷한 를 를 는 그룹 에서 비슷한 분포 를 였다 점 에서 특이 할 만하다.

를 교수 는 “기존 를도 알츠하이머 환자 들의 뇌 를 MRI 로 진단 한 후 뇌 의 위축 형태 에 에 가 가 로 분류 하 도 도 도 도 존 를 존 존 술인 술인 타우 타우 타우 됨으로서 됨으로서, 더욱 정밀 하고 정확하게 아형 을 분류 할 수 있게 됐다 ”고 말했다.

연구팀 이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 의 뇌 속 을 들여다 볼 수 있게 된 것은 바로 영상 진단 기술 의 발달 에 기인 한다. 타우 PET 트레이서 (tracer · 체내 관찰 에 이용하는 방사성 물질) 는 타우 병리 관찰 을 통해 알츠하이머 병 을 조기 진단 알츠하이머, 알츠하이머 병 의 진행 정도 를 평가 하는데 활용 된다.

타우 교수 는 “그동안 결과 타우 타우 타우 타우 타우 타우 타우 타우 타우 치매 와 비 알츠하이머 치매 를 감별 진단 활용 됐다” 며 “이번 아니라 통해서 치매 의 임상 및 을 결정 결정 결정 짓는 아형 의 분류 에도 활용 될 수 있음 을 확인 했다 ”고 말했다.

연구팀 의 연구 는 <> 월호 월호 ographical ographical ographical ‘ographical ographical ographical ographical ographical Based ographical ographical ographical ographical & & & & & & & & & & & & & HI HI HI HI HI HI HI HI HI HI HI HI HI (HI14C1135) 의 지원 을 받아 이뤄졌다.

김용 기자 ecok@kormedi.com

Http:// ⓒ 건강 을 위한 정직한 지식 '코메디 닷컴 (http://kormedi.com) / 무단 전재 – 재배포 금지

Share with Cocoa

Source link