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hursday , April 9 2020
Home / korea / 손 떨림, 피로 탓 아닌 '이 병' 신호일 수도

손 떨림, 피로 탓 아닌 '이 병' 신호일 수도



수전증 사진
조선 있을 때 손 이 떨린다 면 파킨슨 병 을 의심 할 수 있다 ./ 사진 = 헬스 조선 DB

자신 의 의지 와 상관 없이 손 이 떨리는 경우 가 있다. 이른바 '수전증' 으로 적지 않은 사람 이 흔히 경험 한다. 과도한 피로, 커피 마신 후 카페인 부작용 등 이 원인 이 될 수 있다. 하지만 파킨슨 병 등 심각한 질환 의 전조증 상일 수 있어 주의 가 필요 하다. 같은 손 떨림 이라도 자세히 살피면 양상 이 조금씩 다르다. 증상 에 따른 손 떨림 원인 을 알아 봤다.

◇ 가만히 있을 때, 비대칭 적인 떨림 = 파킨슨 병

손 떨림 과 관련 해서 가장 주의 해야 할 질환 은 파킨슨 병 이다. 인 병 은 신체 동작 에 관여 하는 뇌 부위 에서 신경 물질 인 인 파민 인 인 인 인 인 인 인 인 이다. 떨리는 병 으로 인한 손 떨림 를 를 확인 하려면 된다 된다 이 않는 않는 떨리는 떨리는 떨리는 를 를 떨리는 된다 떨리는 떨리는 떨리는. 파킨슨 병 환자 4 명 중 3 명은 움직일 때보 다 가만히 있을 때 떨림 증상 이 심하다. 떨림 증상 이 비대칭 적 으로 나타나는 것도 특징 이다. ~ 손 이나 팔, 다리 에서 시작해 수개월 혹은 1 ~ 2 년 에 걸쳐 반대편 으로 떨림 증상 이 퍼진다.

움 떨림 외 다른 증상 을 살피는 것도 도움 이 된다. 허리 가 전반적 으로 앞으로 굽고, 걸을 때 한 쪽 발 을 끄는 환자 가 많다. 통 사람 은 때 때 팔 을 자연스럽게 흔드는 비해 파킨슨 병 환자 는 팔 을 로봇 처럼 몸 에 붙이고 있다. 중증 으로 진행 하면 표정 이 점차 없어 지며, 모든 관절 이 굳어 몸 이 구부정 해진다. 도파민 성분 약 을 먹으면 일상 생활 이 가능할 정도로 증상 이 회복 된다.

◇ 손 떨리며 맥박 빨라 지면 = 갑상선 기능 항진증

갑상선 기능 항진증 은 갑상선 호르몬 이 체내 에 과도 하게 생성 되는 질환 이다. 교감 신경 이 항진 되면 그 증상 중 하나로 미세한 손 떨림 이 나타날 수 있다. 손 떨림 외에도 다양한 증상 이 특징적 으로 나타난다. 맥박 이 빨라지고, 대변 배변 횟수 가 증가 한다. 불안 함 · 초조함 을 자주 느끼고, 겨울 에도 더위 를 자주 느낀다. 도 이 오래 진행 되면 눈 이 튀어 나오기 도 한다. 혈액 검사 를 하면 갑상선 항진증 여부 를 알 수 있으며, 약물 치료 로 회복 이 잘 되는 편 이다. 항 갑상선 제나 방사성 요오드 를 복용 해 갑상선 기능 을 억제 한다. 증상 이 심한 경우 갑상선 을 절제 하기도 한다.

떨림 물건 을 잡거나 팔 을 뻗을 때 떨림 = 본 태성 떨림

경우 질환 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소뇌 의 운동 조절 능력 이 떨어져 손 이 생 는기는 경우 도 있다. 의학적 으로 는 '본태 떨림' 이라고 한다. 지 원인 인 은 아직 밝혀 지지 않았다. 의 인구 의 0.7%, 65 세 이상의 4.6% 가 겪을 정도로 비교적 흔하다. 다른 떨림 증상 과 다른 점 은 특정한 동작 을 취할 때 떨림 증상 이 나타난다. 팔 을 앞으로 뻗는 자세 를 취할 때 손 이 떨 리거나, 물체 에 손 을 댈 때 떨리는 식 이다. 가만히 있을 때는 떨리지 않는다.

증상 이 심하지 않을 때는 별도 의 치료 가 필요치 않다. % 본태 떨림 이 있는 의% 73% 는 일상 생활 에 지장 을 받는다는 조사 결과 가 있다. 본태 떨림 을 진단 하는 특별한 검사법 은 아직 없다. 각종 검사 를 통해 다른 인 하고 하고 하고 하고, 의사 가 하고 하고 양상 을 관찰 해 진단 한다. 치료법 으로 는 교감 신경 을 안정 시키는 약 이 나와 있다. 증상 이 심할 때는 소뇌 의 운동 회로 를 정상 으로 돌리는 뇌 심부 자극술 등 을 시행 할 수 있다.


Source link