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hursday , May 19 2022

당뇨 DPP4 시너 + TZD D T 억제제지 P 당뇨



[ad_1]

[의학신문·일간보사=김상일 기자]한국 다케다 제약 이 지난 10 월 27 일 양일간 파라다이스 시티 인천 에서 일과 28 '제 2 형 당뇨병 관리 전략 과 효과적인 치료 요법' 에 대해 최신 연구 를 소개 하고 전문가 들의 의견 을 공유 하는 자리 를 가졌다 고 밝혔다.

특히 이번 심포지엄 에서는 임상 적 근거 에 기반한 이상적인 병합 치료 요법 에 대한 논의 도 함께 진행 됐다. 최근 TZD 를 비롯해, 인크 레틴 요법 (GLP-1 수용체 작용제 & DPP-4 억제제), SGLT-2 억제제 등 다양한 계열 의 치료제 등장 으로 당뇨병 환자 개개인 의 특성 을 고려한 약제 선택 의 폭 이 넓어 지면서, 이상적인 병합 요법 에 대하여 문헌 을 근거 로 한 논의 가 이뤄졌다.

인제 대학교 부산 백병원 박정현 교수 는 "혈당 조절 을 넘어선 진정한 당뇨병 관리 를 위해서는 여러 조합 중 TZD 와 SGLT2 억제제 의 조합 을 추천 할 수 있다며" TZD 는 SGLT2 억제제 의 부족한 점인 심근 경색 이나 뇌졸중 등 의 위험 을 줄여 주고, SGLT2 TZD 억제제 는 가 가진 체중 증가 와 부종 등 의 단점 을 보완 해준다 "고 설명 했다.

이어서 발표 한 고려 대학교 안암 병원 김신곤 교수 는 "여러 조합 중에서도 DPP4 억제제 와 TZD 는 인슐린 감수성 증가, 인크 레틴 효과 개선 등 최소 6 개의 병태 생리 학적 장애 를 개선 하기 위한 좋은 조합 이며, 저혈당증 위험 이 적고 혈당 조절 에 대해 강력 하고 지속적 이며, 심혈 관계 안전성 프로파일 을 가진 조합 이다 "고 설명 했다.

실제로 TZD 는 제 2 형 당뇨병 환자 에서 혈당 조절 을 향상 시키는 강력한 인슐린 감작 제로 혈당 독성 뿐만 아니라 지방 독성 까지 감소 시켜, 베타 세포 의 사멸 을 예방 하여 베타 세포 기능 을 향상 시킨다는 사실 이 여러 연구 에서 확인 됐다.

이와 함께 이번 RED (Recent Evidence in Diabetes Care) 심포지엄 에는 당뇨병 관리 에서 치료 효과 지속 의 중요성 과 TZD (thiazolidinedione) 에 대한 진실 과 오해 그리고 이상적인 병합 치료 요법 에 대한 강연 과 논의 가 진행 됐다.

당뇨병 치료 효과 의 지속성 에 대한 강연 을 맡은 분당 서울 대학교 병원 임수 교수 는 당뇨병 치료 에서 베타 세포 보존 중요성 과 관련해 "베타 세포 를 초기 에 잘 관리 해야 환자 에게 장기적 으로 큰 효과 가 있는데 피오글리타존 은 여러 약제 중에서도 베타 세포 를 잘 유지 시켜 주는 효과 가 확인 된 약물 "이라며" 내당능 장애 에서 제 2 형 당뇨병 으로 넘어가 는 것을 막아 주는 결과 가 임상 연구 에서 나타났다 "고 강조 했다.

뒤이어 성균관대 학교 강북 삼성 병원 이은정 교수 는 "TZDs 에 대한 오해 와 진실" 이라는 주제 를 통해 "지방 이 간, 췌장, 심근 등에 축적 되면 그 장기 의 기능 을 떨어 뜨린다. 피오글리타존 은 내장 지방 을 줄이고 피하 지방 으로 재배치 시키는 것이 이미 많은 연구 에서 나타났다 "고 설명 했다.

김상일 기osa [email protected]

<저작권자 © 의학신문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[ad_2]
Source link