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uesday , July 27 2021

美 美 美 美 美 美 美 美



AHA / ACC

[의학신문·일간보사=김자연 기자] 미국 심장 협회 및 학회 (AHA / ACC) 가이드 라인 에서 새로운 치료 옵션 과 위험 요인 등 이 추가 됐다. 이에 따르면 심장 마비 나 뇌졸중 을 겪은 고위험 환자 로서 콜레스테롤 수치 가 스타틴 으로 적절 하게 낮아 지지 않을 경우 새로운 콜레스테롤 치료제 추가 가 권고 됐다.

즉 고위험 환자 는 우선 스타틴 에 에제 티미 브 병용 을 시도 하고 그 마저 작용 하지 않으면 새로운 PCSK9 억제 주사제 가 주어져야 하는데, 특히 위험 이 매우 높 거나 유 전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 가 높은 환자 들이 해당 된다.

임상 적 죽상 경화 심혈관 질환 (ASCVD) 2 환자 의 차 예방 의 경우 최대 내성 스타틴 치료 로 가 50% 이상 감소 하거나 LDL-C 70 mg / dl 아래 로 떨어지지 않으면 에제 티미 브 추가 를 고려해야 하고 그럴 경우 평균적 으로 LDL C 가 더 떨어진다 는 설명 이다 20%. 그럼에도 불구 하고 가 LDL-C 70 mg / dl 이 넘을 경우 PCSK9 억제제 추가 가 합리적 이다.

또한 중증 1 차 고 콜레스테롤 혈증 및 가족 성 고 콜레스테롤 혈증 환자 의 경우 누구나 최대 내성 스타틴 치료 를 받아야 하는데 LDL-C 가 50% 이상 감소 를 보이지 않거나 100mg / dl 이상 으로 남아 있다면 우선 에제 티미 브 를 주고 그래도 안 되면 PCSK9 억제제 를 고려 한다.

현재 PCSK9 억제제 에는 레 파타 와 프랄 런트 가 있는데 그동안 미국 에서 연간 1 만 4000 달러 를 넘는 높은 가격 때문에 널리 쓰이지 못했지만 최근 들어 가격 이 각각 달러 5850, 4500 ~ 6600 달러 로 다운 됐다.

아울러 가이드 라인 은 지난 2013 년 에 도입 됐던 10 년 ASCVD 위험 점수 계산 을 계속 포함 시키면서 더욱 인구 – 기반 적 데이터 를 추가해 새로운 위험 요인 으로 가족 병력, 인종 및 만성 신장 질환, 조기 폐경 등 의 건강 상태 도 더했다. 특히 ASCVD 중간 – 위험 (7.5 ~ 20%) 1 정도 의 차 예방 환자 에 대해선 환자 와 의사 가 함께 치료 를 결정 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이 강조 됐다.

이같은 의사 결정 을 위한 위험 – 증진 인자 로 는 LDL-C 160 mg / dl 이상, C- 반응 단백질 2mg / L 이상, 아포 지질 단백질 B 130mg / dl 이상 및 지방 단백질 (a) 의 증가, 발목 상완 지수 0.9 미만 과 대사 증후군, 만성 신장 질환, 만성 염증 장애 등 동반 질환, 조기 폐경, 가족 조기 ASCVD 병력, 평생 높은 ASCVD 위험 등 이 지목 됐다.

이 가운데 ASCVD 위험 이 5 ~ 7.5% 의 경계 환자 에 대해 이같은 위험 증진 요인 이 있으면 2b 급 권고 로 스타틴 치료 가 선호 되고, 위험 이 7.5 ~ 20% 로 중간 정도 면 스타틴 이 1 급 권고 로 권장 되며 위험 이 20% 이상 으로 높을 경우 고강도 스타틴 이 1 급 으로 권고 된다.

그럼에도 중간 위험 환자 등 스타틴 치료 여부 결정 을 위해 더욱 확인 이 필요한 경우 에 대해선 관상 동맥 칼슘 (CAC) 측정 이 권고 됐으며 그 점수 가 0 으로 나오면 스타틴 을 피하는 게 합리적 이라는 설명 이다. 아울러 점수 가 적어도 100 CAC (Agatston unit) 이상 으로 연령 과 성별 을 조절 하고 75 퍼센타일 이상 에 들면 죽상 경화증 부담 이 상당 하므로 스타틴 치료 로 효과 를 볼 것이 분명 하다. 1 ~ 99 CAC 그리고 점수 가 로 중간 범위 라면 스타틴 을 시작 하거나 2 년 뒤에 CAC 검사 를 할 수 있다.

이와 함께 LDL-C 가 70mg / dl 이상인 40 ~ 75 세 의 모든 당뇨 환자 에 대해서도 10 년 ASCVD 위험 을 평가할 필요 도 없이 중등도 이상 강도 의 스타틴 치료 권고 됐고 그런 환자 가 여러 위험 요인 이 있을 경우 고강도 스타틴 치료 가 고려 돼야 한다.

이 밖에 여성 또한 지질 관리 의 대상 으로 자간전증, 임신성 고혈압 및 당뇨, 저체중아 및 조산 등 임신 과 관련된 상태 에 관해 검진 이 권고 됐다. 특히 계획 임신 의 1 ~ 2 개월 전에는 스타틴 을 중단 해야 되며 계획 되지 않은 임신 을 알아 챘 을 때도 스타틴 을 끊어야 한다. 이 밖에 가족적 으로 높은 콜레스테롤 이나 심장 질환 병력 이 있으면 소아 도 2 세 부터 콜레스테롤 검사 가 권고 됐으며 그밖에 소아 는 9 ~ 11 세 부터 검사 가 시작 돼야 한다.

김자연 기osa [email protected]

<저작권자 © 의학신문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
Source link